구성 규칙을 이용해 데이터 변환하기
Google 애널리틱스에서는 데이터의 처리 방식을 결정하는 데이터 구성 규칙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즉, 데이터 필터, 목표, 데이터 분류, 맞춤 측정기준, 맞춤 측정항목, 데이터 가져오기 등의 기능을 구현하여 보고서에서 데이터를 더욱 세밀하게 정의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필터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설명한 것처럼, 보기에서 특정 데이터를 제외하거나, 특정 데이터만 포함하거나, 처리 중인 데이터를 수정하는 필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니즈와 관련이 있는 데이터를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필터란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처리 중인 데이터에 적용하는 '규칙'을 말합니다. '필터 유형'과 일치하면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필터가 데이터에 적용됩니다. 필터 유형과 일치하지 않으면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필터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필터 사용이 필요한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하나는 보기에 표시되는 데이터를 변환하려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국가에 대한 데이터만 보여주는 보기에서는 이 국가의 데이터만 포함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하나는 고객 데이터에 대한 보기에서 내부 직원 트래픽을 제외하려는 경우입니다.
어떤 필터를 구현할지는 구체적인 측정 목표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필터를 설정하기 전에 어떤 데이터를 수집할지를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터와 관련해서는 나중에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목표
Google 애널리틱스에는 4개 유형의 목표가 있습니다.
- 도착(또는 페이지뷰) 목표는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를 조회하는 것이 목적인 경우에 사용합니다.
- 이벤트 목표는 이벤트로 정의된 특정 행동이 실행되는 것이 목적인 경우에 사용합니다.
위의 두 개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목표이지만, 사용자 참여를 측정하기 위해 다른 목표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 기간 목표는 세션이 일정 시간 이어지는 것이 목적인 경우에 사용합니다.
- '세션당 페이지 수 또는 화면수' 목표는 사용자가 한 세션에서 일정 수 이상의 페이지를 조회하는 것이 목적인 경우에 사용합니다.
구성한 목표별로 세션당 전환이 한 번만 집계됩니다. 따라서 PDF 다운로드라는 이벤트 목표를 정의한 경우 동일한 세션에서 PDF를 다섯 번 다운로드해도 전환 1회로 집계됩니다.
데이터 처리 중에 애널리틱스가 목표의 조회 데이터를 감지하면서 목표 달성, 목표 가치(지정한 경우), 목표 전환율을 계산하며, 이들 통계가 보고서에 포함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서는 마지막 캠페인, 검색 또는 사용자를 추천한 광고가 전환 및 전자상거래에 기여했다고 간주합니다.
채널 그룹 및 콘텐츠 분류
수집한 데이터를 표준 Google 애널리틱스 보고서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 구성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채널 그룹을 이용하면 데이터를 맞춤 채널로 분류할 수 있으며, 콘텐츠 분류를 이용하면 웹사이트의 구성에 따라 보고서에서 측정항목을 통합할 수 있습니다.
맞춤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에 대해 이미 알아보았습니다. 애널리틱스에서는 '맞춤 측정기준', '맞춤 측정항목'이라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직접 만들 수도 있습니다. 맞춤 측정항목을 이용하면 비즈니스에 해당하는 측정항목 데이터 그룹을 지정한 후 이를 보고서 전체에서 측정기준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 맞춤 측정기준은 표준 보고서에서 이차적 측정기준으로, 맞춤 보고서에서 기본 측정기준으로, 또는 세그먼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맞춤 보고서와 세그먼트에 대해서는 다른 강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맞춤 측정항목'은 표준 측정기준이나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사전 정의 측정항목으로 측정할 수 없는 맞춤 측정기준을 통해 수집할 수 있습니다.
자체 데이터를 Google 애널리틱스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체 데이터에는 조회 데이터, 맞춤 측정기준이나 맞춤 측정항목에 저장된 확장 데이터, 그리고 업로드된 측정항목을 요약할 수 있는 요약 데이터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정보는 오프라인 비즈니스 도구(예: 콘텐츠 관리 시스템, 고객 관계 관리 시스템)에서 텍스트 파일로 내보내는 정보입니다.
데이터 가져오기
데이터 가져오기를 이용하면 애널리틱스가 웹사이트에서 수집한 조회 데이터와 오프라인 데이터를 결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개별적으로 수집한 자체 비즈니스 데이터를 포함시키면 보고서에서 더욱 풍부하고 통찰력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들 기능은 비즈니스용으로 수집하는 데이터를 맞춤설정할 때 구성할 수 있는 기능의 일부입니다. 데이터가 처리되려면 먼저 이들 데이터 구성 규칙을 설정해야 합니다.
데이터 처리가 완료된 후에는 해당 데이터의 구성 설정을 소급해서 적용할 수 없습니다. 구성을 설정하고 분석에서 이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른 강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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