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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해야할 것/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보고서의 신속한 생성을 위해 데이터 저장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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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의 신속한 생성을 위해 데이터 저장하기

데이터에 구성 설정이 적용되면 Google 애널리틱스가 데이터를 측정기준으로 변환하고, 이와 연결된 측정항목을 계산하며, 신속한 검색이 가능하도록 자체 통합 데이터베이스 표에 각 측정항목을 저장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위치, 기기 유형, 브라우저 유형 등의 데이터를 수집할 때는 애널리틱스 보고서를 구성하는 측정기준으로 데이터를 변환합니다.

모든 Google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는 측정기준별로 측정항목 여러 개가 연결됩니다. 대부분의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 측정기준 행과 이에 해당하는 측정항목 데이터 열을 볼 수 있습니다. 

목표나 향상된 전자상거래 같은 구성을 설정하면 측정항목도 포함됩니다.

애널리틱스에서는 다양한 측정기준으로 분류되는 측정항목을 두 가지 방식으로 집계합니다. 즉, 총 세센수, 사용자 수, 페이지뷰 수처럼 통합 집계하거나 구체적인 측정기준(예: 세센수, 국가당 신규 사용자 수)에 따라 집계합니다. 이러한 집계는 Google 애널리틱스가 수집한 데이터를 사용자 또는 세션으로 분류하는 데이터 처리 중에 진행된 계산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럼 주요 측정항목의 집계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페이지뷰 조회의 시각을 포착한 후 이를 다음 페이지뷰 조회의 시각에서 빼서 '페이지에 머문 시간'을 계산합니다.
  • '세션당 페이지수'는 사용자가 세션에서 발생시킨 순 페이지뷰 조회수의 평균값입니다.
  • 평균 세션 시간은 사용자가 사이트를 떠나거나 세션의 제한 시간이 종료되기 전에 첫 번째 조회부터 마지막 조회까지 이어진 평균 시간입니다.
  • 이탈률은 세션 시간이나 페이지에 머문 시간을 계산하기 위해 사이트에서 두 번째 상호작용 없이 상호작용을 한 번만 발생시킨 사용자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계산됩니다. 이탈이 발생하면 이 방문의 페이지뷰에 할당된 세션 시간과 페이지에 머문 시간이 0이 됩니다.

애널리틱스는 데이터 처리 중에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생성할 때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이 데이터에 적용되는 범위를 정해야 합니다. 

단일 조회에 대한 데이터를 구성하는 측정기준도 있고, 전체 세션이나 개별 사용자의 데이터에 적용되는 측정기준도 있습니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에는 다음과 같은 3개의 범위가 적용됩니다.

  • 조회 수준
  • 세션 수준
  • 사용자 수준

애널리틱스는 데이터를 처리할 때 각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에 적용할 범위를 정합니다. 범위가 동일한 측정기준과 측정항목만 쌍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 제목'과 같은 '조회 수준' 측정기준을 '총 세션수'와 같은 '세션 수준' 측정항목과 연결하는 것은 '페이지 제목'이 조회가 발생할 때마다 변경되지만 '세션수'는 각 세션이 완료될 때 변경된다는 점에서 논리적으로 불가능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의 표준 보고서에서 범위가 동일한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은 자동으로 연결되지만, 직접 만든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의 범위는 수동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본 강의의 끝부분에서 여러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의 범위 설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가 측정기준과 이에 연결된 측정항목을 정하면 계정에서 고유 속성 ID와 필터링되지 않은 원본 데이터를 연결합니다.

생성된 보고서 보기별로 필터 및 구성 설정이 적용된 데이터가 '통합' 데이터 표에 추가되며, 이 표에서는 매일 데이터 처리가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통합 표는 애널리틱스의 표준 보고서를 신속하게 보여주기 위해 사용됩니다.

하지만 보조 측정기준과 같은 기능을 이용하거나 맞춤 보고서를 만들어서 애널리틱스에서 더욱 세부적으로 맞춤설정된 보고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애널리틱스에서 해당 데이터의 통합 표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통합 표가 없으면 애널리틱스에서 원본 세션 데이터로 돌아가서 즉시 보고서를 처리하고 통계를 계산합니다.

일부 경우에는 포함시킬 데이터가 너무 많아서 애널리틱스가 보고서에서 수집된 모든 데이터를 계산하지 않고 데이터의 샘플을 보여줍니다.

일반 사용자의 경우에는 보기 수준이 아닌 속성 수준에서 샘플링이 발생합니다. 즉, 보기 수준의 필터가 적용되기 전인 속성 수준에서 샘플 집합이 정해집니다. 따라서 필터가 적용된 보기에서는 샘플링으로 인해 세션수가 실제보다 적을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 360 고객의 경우 샘플링이 보기 수준에서 발생하므로 보기 필터가 샘플 크기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수집되고 처리되는 데이터는 변경할 수 없다는 점을 꼭 기억하세요. 예를 들어 보기에서 데이터를 제외하는 필터를 설정한 경우, 데이터 처리 중에는 이 보기의 보고서에서 데이터가 영구적으로 삭제되며 복구되지 않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의 데이터 처리가 완료되면 보고서를 통해 데이터에 액세스하고 이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Google Analytics Core Reporting API를 이용해 애널리틱스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자체 보고서 도구를 만들거나 데이터를 추출하여 타사 보고서 도구로 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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