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정 계획을 만드는 방법
애널리틱스에서 수집할 데이터와 설정할 기능을 정하려면 비즈니스의 측정 전략을 명확하게 수립해야 합니다. 따라서 시간이 다소 걸리더라도 비즈니스의 목표와 목표의 성과를 측정할 방법을 꼭 정하시기 바랍니다.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하는 행동 중에 비즈니스의 목표를 충족하는 핵심 행동(예: 구매)이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광의의 비즈니스 목표를 나타내므로 '거시' 전환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사용자를 기본 목표에 도달하도록 유도하는 협의의 목표(예: 이메일 쿠폰 신청, 신제품 알림 신청)가 있을 수 있는데, 거시 전환에 근접하도록 유도하는 행동이므로 '미시' 전환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비즈니스마다 거시 전환과 미시 전환이 다릅니다.
- 전자상거래 사이트: 뉴스레터 신청이라는 미시 전환을 거치는 제품 구매가 거시 전환이 될 수 있습니다.
- 리드 생성 사이트: 소셜 미디어 사이트 팔로우라는 미시 전환을 거친 후의 연락처 작성이 거시 전환이 될 수 있습니다.
- 콘텐츠 게시자: 기사 클릭이라는 미시 전환을 거친 후 일정량의 콘텐츠에 참여하는 것이 거시 전환이 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정보 및 지원 사이트: 지원 도움말 평가와 같은 미시 전환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지원 안내 과정을 끝까지 따라가는 것이 거시 전환이 될 수 있습니다.
거시 전환과 미시 전환을 정의하면 측정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측정 계획을 이용하면 비즈니스 목표에 맞춰 Google 애널리틱스의 구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측정 계획에는 전체적인 비즈니스 목표, 이 목표를 지원하는 다양한 전략, 전략 달성에 도움이 되는 전술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각 전술에는 거시 전환 또는 미시 전환을 측정할 수 있는 핵심성과지표(KPI)가 포함됩니다.
일반적으로 거시 전환을 이용하면 다양한 전략을 지원하는 여러 전술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미시 전환수는 거시 전환으로 이어지는 사용자 행동을 더욱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측정항목입니다.
거시 전환수와 미시 전환수를 파악하고 비즈니스 측정 계획을 세우면 이들 측정항목을 수집하기 위해 Google 애널리틱스를 설정할 방법을 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나온 내용은 매우 축약된 측정 계획의 한 가지 예시에 불과합니다. 비즈니스의 구조와 비전에 따라 더욱 풍부하고 세부적인 측정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측정 계획을 통해 비즈니스에 가장 중요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기록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의 끝부분에 나오는 Google 상품 매장의 양방향 측정 계획을 예시로 사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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