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해야할 것/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측정 계획을 만드는 방법

반응형

측정 계획을 만드는 방법

애널리틱스에서 수집할 데이터와 설정할 기능을 정하려면 비즈니스의 측정 전략을 명확하게 수립해야 합니다. 따라서 시간이 다소 걸리더라도 비즈니스의 목표와 목표의 성과를 측정할 방법을 꼭 정하시기 바랍니다.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하는 행동 중에 비즈니스의 목표를 충족하는 핵심 행동(예: 구매)이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광의의 비즈니스 목표를 나타내므로 '거시' 전환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사용자를 기본 목표에 도달하도록 유도하는 협의의 목표(예: 이메일 쿠폰 신청, 신제품 알림 신청)가 있을 수 있는데, 거시 전환에 근접하도록 유도하는 행동이므로 '미시' 전환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비즈니스마다 거시 전환과 미시 전환이 다릅니다.

  • 전자상거래 사이트: 뉴스레터 신청이라는 미시 전환을 거치는 제품 구매가 거시 전환이 될 수 있습니다.
  • 리드 생성 사이트: 소셜 미디어 사이트 팔로우라는 미시 전환을 거친 후의 연락처 작성이 거시 전환이 될 수 있습니다.
  • 콘텐츠 게시자: 기사 클릭이라는 미시 전환을 거친 후 일정량의 콘텐츠에 참여하는 것이 거시 전환이 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정보 및 지원 사이트: 지원 도움말 평가와 같은 미시 전환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지원 안내 과정을 끝까지 따라가는 것이 거시 전환이 될 수 있습니다.

거시 전환과 미시 전환을 정의하면 측정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측정 계획을 이용하면 비즈니스 목표에 맞춰 Google 애널리틱스의 구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측정 계획에는 전체적인 비즈니스 목표, 이 목표를 지원하는 다양한 전략, 전략 달성에 도움이 되는 전술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각 전술에는 거시 전환 또는 미시 전환을 측정할 수 있는 핵심성과지표(KPI)가 포함됩니다.

일반적으로 거시 전환을 이용하면 다양한 전략을 지원하는 여러 전술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미시 전환수는 거시 전환으로 이어지는 사용자 행동을 더욱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측정항목입니다. 

거시 전환수와 미시 전환수를 파악하고 비즈니스 측정 계획을 세우면 이들 측정항목을 수집하기 위해 Google 애널리틱스를 설정할 방법을 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나온 내용은 매우 축약된 측정 계획의 한 가지 예시에 불과합니다. 비즈니스의 구조와 비전에 따라 더욱 풍부하고 세부적인 측정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측정 계획을 통해 비즈니스에 가장 중요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기록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의 끝부분에 나오는 Google 상품 매장의 양방향 측정 계획을 예시로 사용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