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및 세션으로 데이터 분류하기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초반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먼저, 애널리틱스에서 신규 사용자와 재사용자를 구분합니다.
- 그런 다음, 조회를 세션(사용자가 사이트에 참여한 시간)으로 분류합니다.
- 마지막으로, 추적 코드의 데이터를 다른 데이터 소스와 결합합니다.
신규 사용자 및 재사용자
첫 번째 단계에서 Google 애널리틱스는 재사용자의 신규 방문을 별도로 식별합니다. 추적 코드가 있는 페이지를 사용자가 방문하면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사용자의 브라우저 쿠키와 연결되는 임의의 고유 ID가 생성됩니다. 애널리틱스에서는 각각의 고유 ID를 고유 사용자로 간주합니다. 신규 사용자가 감지될 때마다 애널리틱스에서 '신규 사용자'로 집계하고 이를 조회와 함께 전송합니다. 애널리틱스에서 기존의 ID를 감지하면 조회와 함께 '재사용자' 값으로 전송합니다.
사용자를 구분할 때 주의해야 할 2개의 제한사항이 있습니다. 애널리틱스가 세션에서 브라우저 쿠키를 통해 고유한 사용자를 인식하므로 사용자 정보는 웹브라우저에서 쿠키가 삭제 또는 차단되면 사라집니다. 사용자가 브라우저의 쿠키를 삭제하면 다음 번에 브라우저에서 추적된 웹페이지를 로드할 때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새로운 고유 ID를 설정합니다. 그런 다음 애널리틱스에서 이 사용자를 '재사용자'가 아닌 '신규 사용자'로 집계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서는 여러 세션에 걸쳐 사용자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단, 동일한 기기의 동일한 브라우저에서 발생한 세션이어야 함). 애널리틱스의 기본 설정에서는 다른 기기에서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를 인식하지 않지만, 각 기기를 고유 사용자로 집계합니다. 여러 기기에서 사용자를 추적하려면 User ID 기능을 사용해야 합니다(이 내용은 나중에 다룰 예정임).
세션 정의
Google 애널리틱스에서는 웹사이트에서의 사용자 참여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조회의 생성 시간에 기초해 사용자 조회를 분류합니다. 이러한 시간을 측정할 때 사용하는 측정항목은 '세션수'입니다.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가 있는 페이지로 이동할 때 세션이 시작되고 '페이지뷰' 조회가 생성됩니다. 이 조회는 다른 조회가 기록되지 않으면 30분 후에 종료됩니다. 세션이 종료한 후에 사용자가 페이지로 돌아가면 새 세션이 시작됩니다.
그럼 조회가 세션으로 분류되는 방식의 몇 가지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사용자가 Google 상품 매장의 홈페이지를 방문한 직후에 클릭 없이 사이트를 떠나면 Google 애널리틱스에서는 이 사용자로부터 세션 1회에 '페이지뷰' 조회 1회가 발생했다고 기록됩니다.
두 번째는 사용자가 Google 상품 매장의 홈페이지를 방문하고, '페이지뷰' 조회 세션이 시작된 후, 사용자가 이벤트 추적을 통해 추적되는 동영상의 재생 버튼을 클릭해서 '이벤트' 조회가 실행되는 경우입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서는 이 사용자로부터 세션 1회에서 2회의 조회(홈페이지 '페이지뷰' 조회와 재생 버튼 클릭 '이벤트' 조회)가 발생했다고 기록됩니다.
세 번째 예는 사용자가 Google 상품 매장을 방문해서 홈페이지를 방문한 후, 브라우저에서 새 탭을 즉시 열어서 다른 웹사이트를 조회하고 여기에서 30분 넘게 시간을 보낸 다음에, Google 상품 매장의 탭으로 돌아와서 동영상의 재생 버튼을 클릭한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이 사용자의 세션이 개별 세션 2회로 기록됩니다.
사용자가 두 번째 탭을 조회하는 동안 첫 번째 세션의 제한시간이 초과되었으므로 첫 번째 세션에는 '페이지뷰' 조회가 포함되고, 두 번째 세션에는 '이벤트' 조회가 포함됩니다.
기본 설정에서는 비활동 시간이 30분을 넘으면 세션의 제한시간이 초과되지만, 사이트에서의 사용자 행동을 반영하여 구성에서 이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에게 동영상을 보여주는 것이 목표인 사이트에서는 세션의 제한시간을 30분으로 설정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 경우 세션 제한시간을 사이트에서의 평균 동영상 시청 시간으로 연장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의 끝부분에 나오는 링크를 클릭하면 기본 세션 제한시간을 변경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세션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구성하면 보고서에 표시되는 다양한 측정항목(예: 세션수, 세션당 페이지 수, 평균 세션 시간, 이탈률)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데이터와 다른 소스 연결
처리 과정의 세 번째 단계에서 Google 애널리틱스는 추적 코드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지정된 다른 소스와 연결합니다. 그럼 측정 프로토콜을 이용하고 다른 Google 계정에 연결하여 외부 시스템의 데이터를 추가하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측정 프로토콜을 이용하면 POS(판매 지점), 웹 연결 키오스크와 같은 웹 연결 기기의 데이터를 Google 애널리틱스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조회를 전송하는 추적 코드와는 달리 Google 이외의 시스템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URL 문자열을 통해 데이터 수집 조회를 직접 전송해야 합니다.
측정 프로토콜은 맞춤 추적 ID를 이용해 조회를 구성하는 방법과 이들 조회를 지정된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으로 전송하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본 강의의 끝부분에 있는 애널리틱스 개발자 도움말에서 측정 프로토콜에 대한 세부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서는 Google Ads, 애드센스, Google Search Console 등 다른 마케팅 도구의 데이터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Google Ads 클릭수, 노출수, 비용 데이터를 애널리틱스 계정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는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를 처리할 때의 처음 3개 단계입니다.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 처리를 완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면 다음 동영상을 시청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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