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계정 또는 속성 관리하기
많은 회사에서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을 비교적 단순한 구조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사에 선택사항인 조직이 1개, 계정이 1개, 그 계정과 연결된 속성이 1개 있다면 각 속성에 '원시 데이터' 보기, '테스트' 보기, '마스터' 보기 등 최소 3개의 보기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정
하지만 비즈니스의 목표와 복잡도에 따라 여러 조직, 계정 또는 속성 그리고 보기가 추가로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회사를 한꺼번에 대행하는 마케팅 대행사의 경우 조직별로 각기 다른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을 사용하여 각 회사별로 조직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계정을 만들면 계정에 고유한 ID가 할당됩니다. 이 ID는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에 표시됩니다. 추적 코드에서 올바른 애널리틱스 계정으로 조회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이를 활용합니다. 여러 애널리틱스 조직 또는 계정에 개별적으로 로그인하지 않아도 됩니다. 계정 선택기에서 조직이나 계정을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관리 영역에서 현재 조직에 속한 계정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속성
비즈니스 조직을 더욱 정확히 반영할 수 있도록 애널리틱스 계정별로 여러 개의 속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Google Merchandise Store에서 웹사이트의 데이터와 모바일 앱의 데이터를 각기 다른 속성에서 관리하면서 각 데이터 세트를 개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할 경우, 회사의 웹사이트, 모바일 앱 또는 여타 기기를 각기 다른 속성에서 추적하는 것이 좋습니다.
속성 하나에서 URL 또는 하위 도메인이 서로 다른 관련 웹사이트 2개를 관리하려면 '교차 도메인 추적'을 설정하세요. 교차 도메인 추적은 동일한 세션에서 발생하는 관련 웹사이트 간 이동을 인식하는 기능이며, '사이트 연결'이라고도 합니다. 교차 도메인 추적을 설정하려면 추적하려는 모든 사이트의 각 페이지에서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수정해야 합니다. Google 태그 관리자를 이용하면 코드 업데이트를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360 고객의 경우 다른 방식으로 교차 도메인 데이터를 집계할 수 있습니다. '롤업 보고' 기능을 이용하면 여러 속성의 데이터가 하나의 새로운 통합 속성에서 자동 집계됩니다.
예를 들어 Google 상품 매장에서 웹사이트를 추적하는 속성 1개와 앱을 추적하는 속성 1개를 개별적으로 운영하려는 경우 제3의 속성을 만들어서 웹사이트와 앱의 데이터를 통합 집계하고 이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애널리틱스 360 사용자는 여러 속성의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다른 계정(예: Google Ads 계정)에서 가져오거나 이에 연결된 데이터는 롤업 속성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소스 속성에서 연결된 데이터를 롤업 속성에 포함시키려면 롤업 속성을 연결된 계정과 다시 연결해야 합니다.
또한 사용자가 다양한 소스 속성에서 동일한 클라이언트 ID로 인식되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이들 사용자의 세션 데이터는 병합되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세션 데이터가 분리된 상태로 남게 됩니다. 롤업 보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본 강의의 끝부분에 나오는 링크를 클릭하세요.
계정과 마찬가지로 속성의 고유 속성 ID도 애널리틱스 ID에 추가됩니다. 이를 통해 어떤 조회가 이 속성과 연결되었는지를 애널리틱스에서 파악합니다. 관리 영역에서 속성 풀다운 메뉴를 이용하면 다른 속성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를 사용해 여러 웹사이트를 관리할 경우에는 유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각 애널리틱스 계정에는 속성 수가 제한되어 있으며, 각 속성에도 보기 수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속성 수와 보기 수의 한도는 본 강의의 끝부분에 있는 문서를 확인하세요.
사용자 권한
애널리틱스를 사용해 여러 웹사이트를 관리할 경우에는 유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각 애널리틱스 계정에는 속성 수가 제한되어 있으며, 각 속성에도 보기 수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속성 수와 보기 수의 한도는 본 강의의 끝부분에 있는 문서를 확인하세요.
예를 들어 회사의 각 부서에 해당하는 여러 하위 디렉토리로 구성된 사이트의 관리자는 필터를 이용해 부서별로 여러 개의 보기를 만든 다음, 부서의 구성원에게 각 보기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로 이동하려면 관리 섹션의 보기 선택 메뉴를 이용하세요.
Google Merchandise Store는 중간 규모의 전자상거래 비즈니스입니다. 여기에서는 계정 1개, 속성 1개와 보기 3개(원시 데이터, 테스트, 생산)를 이용합니다.
하지만 내 비즈니스의 개별적 필요에 따라 조직, 계정, 속성, 보기의 설정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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