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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해야할 것/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맞춤 측정기준을 설정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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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 측정기준을 설정하는 방법

개요

맞춤 측정기준은 내용과 값을 사용자가 직접 정의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기본 측정기준과 유사합니다. 이 기능을 통해 내 비즈니스에 맞는 데이터를 선별하여 수집할 수 있습니다. 수집한 Google 애널리틱스 데이터에서 사용자 또는 사용자 행동의 특정 요소를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맞춤 측정기준은 매우 유용합니다.

페이지에 구현된 자바스크립트 추적 코드를 이용해 맞춤 측정기준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이 페이지를 방문하거나 특정 행동을 하면 맞춤 측정기준에서 해당 데이터를 포착하여 기존의 조회에 추가되는 매개변수로 전송합니다. 그런 후에 보고서에서 맞춤 측정기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Google 상품 매장의 경우 맞춤 측정기준을 이용해 사용자가 소매 고객인지 또는 Google 직원인지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Google 상품 매장에서는 직원이 클릭하는 특별 URL을 설정해서 이를 통해 내부 직원임을 인식하고 직원 할인을 적용합니다.

설정 

맞춤 측정기준을 설정하려면 관리로 이동한 후, 맞춤 측정기준을 적용할 속성을 선택한 다음, '맞춤 정의'와 '맞춤 측정기준'을 클릭하세요. 그런 다음 '새 맞춤 측정기준'을 클릭하세요.

먼저, 맞춤 측정기준의 이름을 지정하고 범위를 정의해야 합니다. 선택할 수 있는 범위는 '조회', '제품', '세션' 또는 '사용자'입니다. 측정항목 데이터를 분류할 범위에 따라 이들 항목 중 하나를 선택하세요.

예를 들어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를 방문하거나 특정 행동을 할 때마다 그 내용이 측정기준에 반영되게 하려면 범위에서 조회를 선택하세요. 측정기준에서 특정 제품과 연결된 데이터를 분류하려면 범위에서 제품을 선택하세요. 측정기준에서 세션 시간 또는 특정 사용자의 데이터를 분류하려면 각각 세션과 사용자를 선택하세요.

표준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처럼 맞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도 범위가 유사한 측정기준 또는 측정항목과만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상품 매장에서는 사용자가 직원인지를 추적하려고 하므로 맞춤 측정기준의 범위에서 '사용자'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 체크박스는 맞춤 측정기준이 사용되도록 선택되어 있습니다.  언제든지 이 체크박스를 선택 해제하면 맞춤 측정기준이 사용중지됩니다. 이미 수집 및 처리된 맞춤 측정기준 데이터는 모두 보고서에 나타나지만, 측정기준이 사용중지되면 데이터가 더 이상 수집되지 않습니다. 맞춤 측정기준을 저장하려면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맞춤 측정기준을 처음 만들면 웹사이트에 삽입할 자바스크립트가 제공되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 코드를 복사하고 '완료'를 클릭하세요.

속성에서 설정한 맞춤 측정기준이 모두 표시되는 개요 화면이 나타납니다. 목표처럼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만들어진 맞춤 측정기준별로 색인(또는 슬롯 번호)이 할당됩니다. 할당되는 색인 번호를 사용자가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 색인 번호는 맞춤 측정기준이 만들어진 순서에 따라 할당됩니다.

맞춤 측정기준을 설정한 후 애널리틱스에서 복사한 자바스크립트 추적 코드를 웹사이트 코드에 구현해야 맞춤 데이터가 수집됩니다. 자체 데이터 수집 방식과 수집할 데이터에 따라 비즈니스마다 추적 코드를 구현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Google 태그 관리자를 이용하면 맞춤 측정기준 추적 코드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Google 상품 매장에서는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 직원이 직원 할인 링크를 통해 사이트를 방문했는지를 추적합니다. 만약 그렇다면 자바스크립트 코드가 직원 값을 페이지의 맞춤 측정기준 추적 코드로 전송합니다. 사용자가 링크를 거치지 않고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추적 코드가 소매 고객 값을 맞춤 측정기준으로 전달합니다.

그런 다음 맞춤 측정기준 추적 코드가 자바스크립트 코드에서 이 값을 가져와서 사용자가 페이지에 도착할 때 처음으로 실행한 페이지뷰 조회에 측정기준 데이터를 추가합니다. 'dimension1'은 애널리틱스에서 생성된 맞춤 측정기준의 색인 번호를 나타냅니다. 'userStatus' 변수는 보고서에서 사용할 맞춤 측정기준이며, Google 상품 매장의 맞춤 자바스크립트 코드가 전달하는 변수입니다.

사용자가 할인 URL 링크를 통해 사이트를 방문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맞춤 자바스크립트가 수집할 때 색인 및 값 변수에 사용자 상태가 반영됩니다.

조회가 Google 애널리틱스로 전송되면 고객 행동과 직원 행동을 비교할 수 있도록 이 데이터가 보고서에 적용될 수 있는 맞춤 측정기준에 반영됩니다.

보고서의 맞춤 측정기준 이용

맞춤 측정기준은 표준 보고서에서 보조 측정기준으로, 맞춤 보고서에서는 기본 측정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맞춤 보고서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룸). 예를 들어 Google 상품 매장에서 직원들과 소매 고객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제품을 찾으려는 경우 전환의 전자상거래에 있는 제품 실적 보고서에서 '사용자 카테고리'를 보조 측정기준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맞춤 측정기준은 이전에 수집했던 데이터에 적용할 수 없습니다. 먼저, 맞춤 측정기준을 만든 후 처리 중인 데이터에 적용하여 보고서에 나타나게 하세요. 현재 표준 Google 애널리틱스 사용자는 최대 20개, 애널리틱스 360 고객은 최대 200개의 맞춤 측정기준을 만들 수 있습니다. 분석에서 맞춤 측정기준을 사용하는 방법은 다른 시간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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