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기에서 고급 필터를 설정하는 방법
필터를 이용하면 보고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데이터의 범위를 좁힐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필터를 이용하면 별도의 보기를 통해 구체적인 웹사이트 디렉토리의 활동을 추적하거나 웹사이트의 하위 도메인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필터의 유형에는 '사전 정의된' 필터와 '맞춤' 필터가 있습니다.
사전 정의된 필터
사전 정의된 필터는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며, 사용하려는 필터를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 필터를 이용하면 특정 ISP 도메인, IP 주소, 하위 디렉토리 또는 호스트 이름에서 유입된 트래픽 데이터를 포함 또는 제외할 수 있으며, 필터의 충족 조건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맞춤 필터
맞춤 필터를 이용하면 데이터 수집에서 조회를 포함 또는 제외하거나, 데이터를 소문자 또는 대문자로 포맷하거나, 조회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검색 및 교체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맞춤 필터에서는 지정된 필터 텍스트 패턴의 일치 여부를 판단합니다.
포함 필터
예를 들어 비즈니스가 모바일 분야로 진출하고 있고, 보기에서 모바일 트래픽만 분석하려 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경우 보기에서 기기 카테고리만 '포함'하는 필터를 설정하고 값으로 '휴대기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필터가 지정된 조건을 검토하여 보기에서 Google 애널리틱스가 수집한 조회 중 필터 조건과 일치하는 관련 조회를 찾습니다. 필터의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데이터에 필터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보기에서 특정 캠페인의 데이터만 조회하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에는 특정 캠페인 이름의 캠페인 데이터만 포함하도록 맞춤 필터를 설정하거나 지정된 매개변수를 입력하세요. 그런 다음 보기 권한을 이용하여 이 캠페인 데이터를 지정된 파트너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제외 필터
구체적으로 유료 검색(또는 CPC) 트래픽을 데이터에서 제외하려면 특정 보기에서 모든 유료 트래픽을 제외하는 맞춤 '제외' 필터를 설정하세요.
소문자 및 대문자 필터
필터를 이용해 보고서의 데이터를 사용하기 쉽도록 정규화할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데이터에서는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모든 페이지 보고서에서 동일한 페이지 URL이 여러 번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문자 또는 대문자 필터를 이용하면 대소문자만 다른 행을 신속하게 결합할 수 있습니다. 이 필터를 이용하면 소문자 또는 대문자로 강제 통일되므로 데이터 중복이 사라집니다.
이렇게 되면 페이지 보고서가 통합되면서 데이터가 더욱 깔끔하게 표시됩니다.
고급 필터
포함, 제외, 소문자 필터 이외에도 '정규 표현식'을 통해 보다 복잡한 방식으로 필터 필드를 삭제, 교체 및 결합해주는 고급 필터가 있습니다. 정규 표현식(영문으로 줄여서 'reg ex')은 액션을 실행하기 위해 일치하는 텍스트를 식별하는 문자입니다. 필터의 기본 정규 표현식은 간단할 경우 단어 1개, 복잡할 경우 여러 문자의 조합으로 구성됩니다.
Google 상품 매장이 자사의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Android 인형을 검색할 때 이용하는 모든 키워드를 보여주는 필터를 바탕으로 보기를 설정하려 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경우 사용자가 'Android 봉제 인형', 'Android 천 인형'처럼 유사어를 검색할 수 있으므로 각 유사어를 식별하는 정규 표현식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Android', '인형'이 포함된 사이트 검색어를 식별하는 정규 표현식을 이용해 고급 필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기본적인 예이며, 더욱 복잡한 문자열을 찾는 정규 표현식을 이용해 필터를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의 URL에서 기술적 검색어 매개변수가 전송되는 경우에는 동일한 페이지의 주소가 다를 수 있습니다.
URL이 다르므로 같은 페이지가 보고서에 여러 번 나타납니다. 하지만 모두 같은 페이지이기 때문에 보고서에서 여러 번 나타나지 않도록 검색어 매개변수를 필터링하는 것이 좋습니다.
URL에서 검색어 매개변수 앞의 기본 부분을 식별하고, 이를 변수에 넣은 후, 전체 URL을 이 변수로 덮어쓰는 정규 표현식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보고서에서 이들 페이지 URL이 동일한 것으로 렌더링됩니다.
여러 도메인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비즈니스의 경우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페이지 이름을 구분하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모든 페이지' 보고서에서는 'googlestoreamerica/index.axd'와 'googlestoreeurope/index.axd'가 모두 'index.axd'로 표시됩니다.
이때 애널리틱스에서 정규 표현식을 이용해 호스트 이름을 추가하면 여러 도메인을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정규 표현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본 강의의 끝부분에 나오는 자료를 참조하세요.
모든 구성 설정처럼 필터도 데이터에 소급 적용되지 않습니다. 데이터는 생성된 순간부터 적용되며, 데이터에 적용되기까지 최대 24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필터를 적용하는 순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각 필터가 다음 필터로 필터링된 데이터를 전달하므로 필터의 적용 순서를 신중하게 정해야 합니다.
'관리'에서 '필터'를 선택한 후 필터의 순서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순서 조정을 원하면 '필터 순서 지정'을 선택하세요.
여러 보기에 걸쳐서 필터를 사용할 수 있지만, 신중해야 합니다. 필터를 변경하면 변경사항이 이 필터가 적용된 모든 보기에 적용됩니다.
구성이 설정된 후에는 Google 애널리틱스가 필터에 기반해 각 조회를 확인하면서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조회가 필터의 로직과 일치하면 해당 필터가 적용됩니다.
필터를 '마스터' 보기에 적용하기 전에 '테스트' 보기에서 테스트해 보세요. 또한 모든 데이터를 필터링하려면 몇 시간이 걸릴 수 있으므로 실시간 보고서에서 필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를 시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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