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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해야할 것/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Google Ads와 애널리틱스를 함께 사용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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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Ads와 애널리틱스를 함께 사용하는 방법

Google Ads는 비즈니스 텍스트 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Google의 광고 시스템입니다. 텍스트 광고는 사용자의 검색어와 광고주가 입찰한 키워드의 일치 결과에 따라 Google 검색결과 옆에 게재됩니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텍스트, 이미지, 애니메이션 또는 동영상으로 구성된 광고이며,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 속하는 웹사이트에 게재됩니다.

Google 스토어에서 티셔츠를 판매하는 경우 'Google 티셔츠', 'Google 의류'와 같은 키워드에 입찰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Google에서 '시원한 Google 티셔츠'와 같은 제품을 검색하면 Google Ads 시스템이 이와 관련된 Google 스토어 광고를 게재합니다. 단, 광고가 Google Ads 품질 가이드라인을 충족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광고를 이용하면 Google 검색 및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하루 수백만 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고객 유치를 할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과 Google Ads 계정을 연결하면

  •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사이트 참여 데이터와 함께 Google Ads 클릭 및 비용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고,
  • Google Ads 캠페인에서 사용할 리마케팅 목록을 애널리틱스에서 만들 수 있으며,
  • Google Ads에서 애널리틱스 목표와 거래를 조회로 가져오고,
  • 애널리틱스 사이트 참여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Google Ads 계정을 설정하려면 본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링크를 클릭하여 화면에 나오는 안내에 따라 계정을 만드세요. 계정은 20분 이내에 만들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와 Google Ads를 연결하려면 먼저 Google Ads 계정에서 사용하는 이메일을 이용해 애널리틱스에 로그인해야 합니다. 로그인할 때 사용한 이메일은 화면의 우측 상단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 계정 모두에서 관리자여야 합니다.

다음으로, 관리 탭을 클릭하세요. 그런 다음 Google Ads 계정과 연결할 계정 및 속성을 선택했는지 확인하세요. 속성 섹션에서 'Google Ads 연결'을 선택하세요. 여기에서 Google 계정과 연결한 Google Ads 계정이 모두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연결할 계정을 선택한 다음 '계속'을 클릭하세요. 그런 다음 '링크 그룹 제목'에 원하는 이름을 입력하세요. Google Ads 계정 ID를 입력해도 됩니다.

이제 Google Ads 데이터를 표시할 보기를 선택하고, '계정 연결'을 선택하세요. 연결된 계정이 입력한 제목과 함께 링크 그룹 목록에 표시됩니다.

자동 태그 추가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과 Google Ads 계정을 연결하면 두 시스템 간에 캠페인 데이터가 공유되지만 이 경우에도 캠페인 추적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전 시간에 설명한 URL 작성 도구를 이용해 Google Ads URL에 캠페인 추적 태그를 직접 추가할 수도 있지만 자동 태그 추가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자동 태그 추가라는 기능을 통해 Google Ads URL에 특정 캠페인 태그를 자동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자동 태그 추가를 사용해야 특정 Google Ads 측정기준을 Google 애널리틱스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다음은 사용할 수 있는 일부 Google Ads 측정기준입니다.

  • 검색어 검색 유형은 Google Ads 키워드와 사용자 검색어가 일치하는지를 보여줍니다.
  • 광고그룹은 키워드/광고 및 클릭에 연관된 광고그룹을 보여줍니다.
  • 도착 URL은 광고에 구성된 Google Ads 도착 URL을 보여줍니다.
  • 광고 형식은 광고가 텍스트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또는 동영상 광고인지를 설명합니다.
  • 광고 게재 네트워크는 광고를 게재하는 데 사용된 네트워크를 보여줍니다.
  • 게재위치 도메인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서 광고가 게재된 도메인입니다.
  • Google Ads 고객 ID는 Google Ads 계정에 할당된 고유한 ID입니다.

이 모든 데이터를 활용하여 Google Ads 캠페인의 실적을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광고 형식 측정기준을 사용하여 광고 형식별 실적을 신속하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검색 유형에 따라 키워드의 실적을 분석하여 키워드 검색 유형 전략을 구체적으로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추가 측정기준 및 보고 기능은 Google 애널리틱스와 Google Ads 계정을 연결한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Ads와 애널리틱스를 연결하면 왼쪽 메뉴의 '획득' 섹션에서 Google Ads 보고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캠페인

'캠페인' 보고서를 클릭하면 여러 Google Ads 캠페인의 실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에서는 Google Ads 캠페인이 Google Ads에서 지정한 이름으로 표시됩니다. 이러한 점이 Google Ads와 애널리틱스를 연결했을 때의 이점 중 하나입니다.

보고서 상단에서 데스크톱, 모바일 또는 태블릿을 선택하면 기기별 캠페인 실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데이터 표에서는 획득 측정항목에서 각 캠페인의 클릭수와 총 클릭 비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C에는 클릭 1회의 평균 비용이 표시됩니다. Under Behavior, you can see user engagement for each campaign. And under Conversions, you can see the conversion rate, the number of actual goal completions, and how much these conversions were ultimately worth to your business for each Google Ads campaign using the pulldown menu.

Google 검색 페이지에서 광고가 게재되는 위치를 확인하려면 보조 측정기준에서 '광고 슬롯'을 추가하세요. 이렇게 하면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광고가 상단과 측면 중 어디에 게재되고 있는지를 자세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면 캠페인 이름을 클릭하고 광고그룹을 조회하세요.

키워드

이제 '키워드' 보고서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보고서를 보면 키워드와 개별 광고의 실적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키워드를 통해 많은 트래픽이 유입되고 있지만 이탈률이 높다면 광고가 관련성 낮은 방문 페이지로 연결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키워드의 전환율이 높지만 광고가 노출되는 횟수가 적다면 이 키워드의 입찰가를 높여서 광고가 더 자주 게재되고 더 많은 잠재고객에게 도달하도록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보조 측정기준에서 '기기 카테고리'를 추가하면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여 사이트를 방문할 때 사용한 기기의 유형을 기준으로 키워드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입찰가 조정

마지막으로, '입찰가 조정' 보고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찰가 조정은 사용자의 기기, 위치, 시간을 기준으로 키워드 입찰가를 자동으로 조정하는 Google Ads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Google 스토어에서 연말연시에 임시 매장을 열었다면 영업 시간에 매장의 3마일 이내에 있는 휴대기기에서 광고 노출이 늘어나도록 입찰가 조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의 입찰가 조정 보고서를 보면 캠페인에서 설정한 입찰가 조정의 Google Ads 실적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표의 상단에 있는 선택 도구를 이용하면 캠페인 실적을 기기, 위치, 시간 및 리마케팅 목록 입찰가 조정을 기준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마케팅에 대해서는 고급 과정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캠페인의 입찰가 조정과 측정항목을 모두 확인하려면 목록에서 캠페인 이름을 클릭하세요.

Google Ads를 Google 애널리틱스와 함께 사용할 때 Google Ads가 비즈니스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의 가치를 파악하고 투자수익 제고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및 디렉토리

Google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구성할 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것 중 하나는 보고서를 조회하기 위해 추적하는 웹 속성의 도메인이 '사이트'로 정의되었는가 하는 점입니다. 추적 코드의 기본 설정은 사용자 데이터를 다른 도메인 또는 하위 도메인과 공유하지 않는 단일 도메인 또는 하위 도메인(예: 단일 웹사이트 URL)의 트래픽을 쉽게 추적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애완견 가게 URL이 dogs.example.com인 경우 페이지에서 웹 속성 ID를 이용해 추적 코드를 설치하면 이 URL의 사용자 데이터만을 추적하는 용도로 추적이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마찬가지로 www.example.com과 같은 기본 도메인을 소유하고 이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대해 추적을 설치하면 www.example.com에 대해 사용자와 추천 트래픽이 별도로 기록됩니다.

이 도움말에는 애널리틱스의 도메인 및 디렉토리에 대한 개요와 아래의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이 도움말에 나와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애널리틱스 쿠키가 document.domain을 사용하는 사이트를 정의하는 방식



Google 애널리틱스는 페이지 호스트에 대한 document.domain 속성을 읽어서 추적 중인 각 고유 도메인의 쿠키를 설정하고 읽습니다. 따라서 애널리틱스에서는 dogtoys.example.com과 같은 하위 도메인과 www.example.com과 같은 기본 도메인을 별개로 인식합니다. Firebug와 같은 자바스크립트 디버깅 도구를 이용하거나 궁금한 페이지에 대해 document.domain 속성을 입력하면 웹사이트의 도메인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애견 장난감 웹사이트의 document.domain 속성을 테스트할 경우 dogtoys.example.com이 도메인으로 표시됩니다.

별도의 도메인이 별도의 사용자 및 트래픽 데이터를 의미하는 이유

각 도메인에서 표준 애널리틱스 쿠키를 통해 2개의 간단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정보(세션수)
  • 트래픽 소스(추천, 검색, 광고 캠페인)

도메인과 하위 도메인에 대해 별도의 쿠키 집합을 가지고 있는 경우 각 도메인의 순 사용자가 별도로 집계되며, 두 사이트의 연결은 추천 트래픽으로 집계됩니다. 또한 두 사이트에서 검색 또는 캠페인 정보를 공유하지 않습니다. 이는 각 사이트의 추적 코드에서 동일한 웹 속성 ID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예를 들어 dogtoys.example.com에서 온라인 상점을 운영하고 있고 www.example.com을 통해 이 상점의 장바구니를 제공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두 사이트 모두 페이지의 추적 코드에 있는 동일한 웹 속성 ID로 설정되어 있지만 맞춤설정은 없습니다. 이 경우 dogtoys.example.com에서 www.example.com으로 연결된 링크에서 발생한 세션은 추천으로 집계됩니다. 또한 일부 고객이 Google Ads 링크를 통해 dogtoys.example.com에 접속한 다음 이 사이트를 반복해서 방문하다가 www.example.com에서 구매한 경우에는 장바구니로 이동한 첫 번째 방문이 추가 및 신규 사용자 세션으로 집계되는데, 왜냐하면 www.example.com의 사용자 데이터가 쿠키에 의해 dogtoys.example.com의 데이터와 구분되기 때문입니다.

두 도메인 간에 사용자 및 추천 트래픽을 연결하려면 추적 코드를 맞춤설정하세요.

별도의 도메인이 별도의 콘텐츠를 의미하지 않는 이유

애널리틱스 서버에서 페이지에 대한 GIF 요청을 수신하면 URI와 페이지 이름이 요청에 저장되고 일치하는 웹 속성 ID를 포함하는 보기로 전송됩니다. 즉, 도메인에 대한 콘텐츠가 추적 코드 자체의 실제 웹 속성 ID에 의해 정의됩니다. 따라서 동일한 웹 속성 ID가 있는 추적 코드를 쉽게 복사하여 여러 도메인에 붙여넣고 동일한 보고서 보기에서 모든 도메인에 대한 콘텐츠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도메인의 콘텐츠 데이터가 즉각적으로 나타나므로 도메인 간에 사용자 및 트래픽 추적을 통합하는 데 필요한 추가 맞춤설정을 잊어버릴 수 있습니다.

귀하의 도메인이 아닌 다른 도메인의 콘텐츠에 대한 보고서가 발견되었다면 사이트에 잘못된 코드를 실수로 입력했거나 웹사이트의 코드 중 일부를 빌려오거나 표시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귀하의 도메인의 콘텐츠만 추적되게 하려면 보기에서 포함 필터를 사용하세요. 필터 필드를 호스트 이름으로, 패턴을 도메인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대소문자 구분은 아니요로 설정하세요. 사전 정의된 필터에 대해 알아보세요.

도메인의 하위 디렉토리에서 도메인의 쿠키를 공유하는 방식

웹사이트에 대한 표준 추적 설정에서 사용자, 트래픽, 콘텐츠 데이터는 하위 디렉토리로 유입되는 트래픽이 포함된 도메인 하나와 연결됩니다. 많은 경우 도메인의 하위 디렉토리만 추적하거나 이에 대해 액세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가장 일반적인 예 2개입니다.

  • 서비스 도메인의 하위 디렉토리(예: www.example-shopping-cart.com/yourCart)에 있는 온라인 상점의 장바구니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이 경우 하위 디렉토리에 있는 페이지에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 회사의 웹사이트가 대형 사이트이고 프로젝트가 이 사이트의 하위 디렉토리에만 나와 있는 경우 큰 도메인과는 별도로 하위 디렉토리를 추적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적 코드를 수정하지 않으면 애널리틱스 쿠키가 호스트 도메인으로 설정되며, 쿠키 경로는 도메인의 루트 수준(/)으로 설정됩니다. 이렇게 해서 하위 디렉토리의 사용자, 트래픽, 캠페인 데이터가 웹사이트 전체의 사용자, 트래픽, 캠페인 데이터와 공유됩니다.

웹사이트의 하위 디렉토리로 추적의 범위를 제한하려면 쿠키를 이용해 하위 디렉토리를 별도의 개체로 지정해야 합니다. 쿠키는 도메인과 경로의 조합에 의해 고유하게 정의되므로 쿠키의 경로를 하위 디렉토리로 설정하여 웹사이트에서 특정 섹션을 분리하여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도메인 및 쿠키(analytics.js)를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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