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식
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Justin Cutroni입니다. 저는 Krista Seiden입니다. 저희는 Google 애널리틱스 전도사입니다. 고급 Google 애널리틱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 강의를 들으신 분은 애널리틱스의 고급 과정을 이해하는 데 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웹사이트 데이터 수집
그럼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식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웹사이트 데이터 수집은 데이터를 수집할 웹사이트 페이지에 삽입되는 자바스크립트 추적 코드부터 시작됩니다. 추적 코드의 목표는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모든 사용자 상호작용을 추적하는 것입니다. 많은 경우 사용자 상호작용은 페이지 로드처럼 간단하며, 동영상 재생 버튼이나 링크의 클릭처럼 구체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에서는 추적하는 웹사이트의 도메인이 사용되며, 보고서에서 이 도메인이 '사이트'로 지정됩니다. 추적 코드가 설치되어 있으면 Google 애널리틱스가 웹사이트와 관련 하위 도메인의 쿠키를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설치합니다. 이렇게 하면 기본적으로 단일 웹사이트 URL 도메인 또는 하위 도메인의 트래픽을 쉽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이 다른 페이지에 동일한 기본 추적 코드를 설치하면 애널리틱스에서 사용자와 세션을 별도로 집계합니다. 여러 도메인에 걸쳐서 사용자를 추적하려면 나중에 다룰 교차 도메인 추적을 설정해야 합니다.
'조회' 분석
웹사이트에서 사용자 상호작용이 발생할 때마다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가 '조회'를 Google 애널리틱스로 전송합니다. '조회'는 사용자와 관련된 유용한 정보의 매개변수가 있는 URL 문자열이며, 모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URL 문자열을 분석해보면 조회를 실행한 사용자와 관련된 일부 유용한 정보가 애널리틱스로 전송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 사용자의 브라우저에서 설정된 언어
- 사용자가 조회 중인 페이지의 이름
- 사용자가 사용하는 기기의 화면 해상도
- 조회를 올바른 애널리틱스 계정과 연결하는 애널리틱스 ID
위의 정보는 조회를 통해 전송되는 정보의 일부이며, 사이트 및 추적 대상과의 사용자 상호작용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조회에는 임의로 생성된 사용자 식별자와 같은 정보도 포함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Google 애널리틱스가 신규 사용자와 재사용자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조회의 3가지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페이지뷰' 조회
- '이벤트' 조회
- '거래' 조회
'페이지뷰' 조회는 추적 코드가 삽입된 웹페이지가 로드될 때 실행됩니다. 이는 애널리틱스로 전송되는 조회 중에 가장 일반적인 유형입니다. 추적 코드가 삽입된 페이지를 사용자가 열 때마다 새로운 페이지뷰 조회가 전송됩니다.
'이벤트' 조회를 이용하면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특정 요소와 상호작용하는 매 순간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동영상 재생 버튼, 특정 URL 또는 회전식 제품 목록을 클릭하는지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조회를 통해 URL에서 이벤트 액션, 카테고리, 라벨, 값 등 4개의 데이터 매개변수가 전송됩니다. 이러한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보고서에서 내 웹사이트에 해당하는 상호작용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추적에 대해서는 다른 시간에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거래' 조회(일명 '전자상거래' 조회)는 구매한 제품, 거래 ID, 재고 보관 단위(SKU)와 같은 전자상거래 구매 관련 데이터를 애널리틱스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향상된 전자상거래를 설정하면 장바구니에서 제품이 추가 또는 삭제되었는지에 관련 없이 제품 카테고리와 같은 추가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제품을 조회한 횟수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좋아요, 공유 또는 트윗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소셜 조회' 등의 추가 조회를 이용하여 페이지 시간을 보고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페이지뷰, 이벤트, 거래 조회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조회에서 전송되는 일부 정보(예: 언어, 페이지 제목)에 대해서는 이미 설명한 바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서는 다른 소스(예: IP 주소, 서버 로그 파일, 기타 광고 게재 데이터)를 이용하는 데이터의 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추가 정보를 이용하면 애널리틱스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의 위치
- 사용자의 브라우저, 운영체제, 서비스 제공업체에 대한 세부정보
- 사용자의 연령 및 성별
- 사용자를 사이트로 추천한 소스/매체
조회에서 전송되거나 추가 데이터와 함께 확대되는 이러한 매개변수 중 상당수는 Google 애널리틱스의 보고서를 구성하는 측정기준으로 전환되므로 쉽게 알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측정기준은 구체적인 '국가'나 '기기 유형'에 대한 측정항목처럼 측정항목 데이터를 분류하는 방법일 뿐입니다.
조회가 Google 애널리틱스로 전송되고 추가 데이터와 결합되면 애널리틱스 서버에서 이들 정보 모두가 처리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를 수집 및 처리하는 방법을 알고 있으면 보고서와 데이터의 의미를 더욱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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